개인 프로젝트

[Thanks] 플러터 앱 출시 후기

땅콩콩 2023. 8. 16. 17:46

평소에 플러터를 한번 배워보고싶다 생각만 하다가 이번 방학에 한번 공부해봤다.

그런데 배우다보니까 이게 생각보다 너무 재밌고 좋아서 개인적으로 만든 앱을 출시까지 해보게 되었다.

땡스는 하루의 감사한일을 적고 월별로 조회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앱이고,

플러터로 개발했기 때문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양쪽에 모두 올릴 수 있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하다!

https://apps.apple.com/kr/app/%EB%95%A1%EC%8A%A4/id6458731401

 

‎땡스

‎* 주요 기능 안내 * 1. 홈 - 캘린더를 통해 날짜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버튼을 통해 오늘의 감사한 일을 기록할 수 있어요. - 생성된 감사카드를 클릭하면 수정과 삭제가 가능해요! 2. 모아보

apps.apple.com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iasmin.thanks_life_daily 

 

땡스 - Google Play 앱

아주 심플한 감사일기, 3초로 끌어당기는 긍정 에너지!

play.google.com

 

 우선 플러터 자체 공식 문서를 너무 잘 정리해둬서 개발하는 과정이 편리한 것도 좋았는데, 하나의 코드로 안드로이드, ios 빌드를 둘 다 만들 수 있다는게 너무 신세계였다.... 진짜 완전 재밌었고 고민중이신 분이 있다면 강추...!! 배울수록 재밌는것같다.

 

근데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올릴때는 생각보다 복잡했다... ^__ㅠ 기기 사이즈별 미리보기 이미지 제작, 로고 제작, 개발자 계정 구입 및 승인, 개인정보 수집 관련 문서 등록, 어플 승인과정 등등등 생각보다 신경쓸 부분이 훨씬 많아서 놀랐다. 역시 앱을 혼자 개발만 하는거랑 직접 스토어에 내놓는건 정말 천지차이였다.... 

 

근데 이게 원래는 개인적으로 사용하려고 만든 앱인데 생각보다 실제로 사용하는 주변 사람들이 많아서 좀 놀랐다.. ㅋㅋㅋㅋㅋ 특히 정신건강이 좋아질것같아서 쓰고있다고,,, 하는 피드백이 너무 웃기면서 기분이 좋았다...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진짜 신기했던건 내가 생각도 못했던 부분에서 개선사항 피드백들이 들어온다는 것! 정말정말 간단한 기능의 어플이지만 내가 이걸 스토어에 출시하고 운영해보지 않았다면 생각도 못했을 것 같은 포인트의 피드백들이어서 더 소중하게 느껴졌다. (실사용 피드백을 주신 모든분들 정말정말 감사드리고 빠른 시일내에 반영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ㅋㅋㅋㅋ)

 

이번 개발경험을 발판삼아 다음 앱은 스프링으로 rest api를 만들어서 플러터와 연동하는 형태의 어플을 제작해볼 예정이다...! 화이팅.....

그럼 마지막으로 apple developer 구독 비용을 후원해주신 어마마마와 로고 제작을 맡아 작업해준 라이너 이윤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으로 글을 마무리 하겠어요......^__

너무 기여운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