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멋쟁이사자처럼] 멋사 대학 10기 지원/ 합격 후기

땅콩콩 2022. 3. 15. 00:30

이번에 개발동아리로 유명한(?)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에 지원하고 감사하게도 합격하게돼서, 지원과정과 후기를 여기에 남기려고 한다! 

 

 

목차

  0.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이란?

  1. 선발과정은?

  2. 기억에 남는 자소서 문항

  3. 1차합격과 사전과제

  4. 면접과 최종합격!

 

 

 

0.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이란?

 

'멋쟁이사자처럼'은 국내 최다 학생들이 활동중(올해는 전국 42개 대학교가 참여)인 프로그래밍 교육동아리이고,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인 중앙 세션 스터디를 통해 공부할 수 있다! 각 학교별로 해당학교 학생들의 지원을 받지만 중앙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원한다면 연합동아리처럼 다른학교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개발에 참여할 수 있고, 평상시 스터디때는 각 대학지부별로 중앙 세션을 이용해 개발을 공부하게 된다...!

나는 국민대 멋쟁이사자처럼에서 활동한다!

 

 

 

 

 

1. 선발과정은?

 

1차는 자기소개서와 간단한 설문(프론트/백/기획+디자인)을 통한 서류심사, 2차는 사전과제, 그리고 면접을 통한 최종 심사가 진행된다. 근데 이건 사실 대학별로 또 기수별로 다 모집방식이 다를것같아서 단정지어말하긴 째끔 조심스럽지만... 일단 2022년 국민대 멋쟁이사자처럼은 이런 형식으로 인원을 선발했고, 2월말~3월초에 걸쳐서 인원선발이 끝났다!

 

 

 

 

 

 

 

2. 기억에 남는 자소서 문항

 

 

이것도 역시 대학지부별로 다르겠지만, 내기준 가장 기억에 남았던 질문은 바로 이것,, 수많은 it동아리들 중에서 하필 멋사여야 했던 이유를 물어봤던 질문! 솔직히 다른 동아리들과 전혀 비교하지 않고 멋사만을 바라보고 준비해왔다고 하면 거짓말이다ㅠ 그치만 내가 개발공부를 시작하기전부터 예능이나 유튜브로 많이 봤던 프로그래밍 교육 단체이고, 개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직후에는 특히 넘넘 가고싶었던곳이기 때문에, 나름 진심을 듬뿍 담아 쓸 수 있었다ㅋㅋㅋㅋㅋ

 

 

 

 

3. 1차 합격과 사전과제

 

01

서류심사를 끝내고 1차합격문자를 받으면 그때부터는 면접준비와 사전과제준비를 동시에 하면 된다! 우리학교 기준 사전과제는 파이썬을 이용한 다양한 알고리즘문제를 자체사이트를 통해 풀고 제출하는 것이었다. 정말 간단한 문제부터 아예 생초보에게는 꽤 난이도가 있을것같은 문제까지 다양한 난이도로 총 6문제가 출제되었고, 점수는 소속학과별로 차등 부여된다고 했다. 아무래도 비전공자들에게 좀 더 어려움이 있을것이기 때문에, 그런걸 좀 더 배려해주기 위한 부분인 것 같다. 

 

 

 

 

4. 면접과 최종합격!

 

 

면접에서는 우선 자소서에 내가 기재했던 부분을 위주로 경험이나 표현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여쭤보시는 식으로 대부분 진행이되었다. 감사하게 분위기도 넘나 편하게 해주시고 긴장도 풀어주시고 해서 그냥 차분하고 솔직하게 잘 이야기하고 올 수 있었던것같다. 암튼 그렇게 면접을 무사히 끝내고 최종적으로 합격통보를 받게됐다!

모쪼록 부족한 점이 많았던 지원서와 면접이었는데, 입부하게되어서 정말 감사하고 또 열심히해야겠다는 마음이 든당.. 개발공부를 조금씩 해가면서 크게 느끼는부분이 이론적인 부분만 공부하는것보다는 뭔가를 직접 만들기 위해 공부하고 또 적용해보는게 너무너무 중요하다는 것인데, 멋사에서 이런부분을 정말 많이 연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많이 설레고 또 기대된다.